Special Interview

CES 수석부사장, 카렌 춥카(Karen Chupka)

 

카렌 춥카(Karen Chupka)는 미국 소재의 소비자기술협회(Consumer Technology Association, 이하 CTA)가 주관하는 소비자가전전시회 (Consumer Electronics Show, 이하 CES)의 수석부사장이다. CTA는 CES – 혁신을 위한 글로벌무대(CES – The Global Stage for Innovation)를 주관하는, 2,200개 이상의 소비자 기술 기업을 대표하는 미국의 무역 협회다. 그녀는 매년 개최되는 세계 최고의 무역전시회 CES와 CES아시아 (CES Asia)의 총괄 책임자이며, CTA의 모든 행사에 대해 세일즈, 마케팅, 컨퍼런스, 운영 및 관리 업무를 감독한다. 라스베가스에서 열린 CES 2018에서는 275만ft2 이상의 전시공간을 약 4,500개에 달하는 참가업체로 채웠고, 150개국에서 방문한 18만 명 이상의 참가자들에게 최신 제품 과 서비스를 공개했다. 그녀의 리더십 하에 제작되는 CES는 2001년부터 줄곧 트레이드쇼이그제큐티브매거진(Tradeshow Executive Magazine) 과 트레이드쇼위크(Tradeshow Week)에서 선정한 최대 규모의 북미권 연례 전시회로 인정받고 있다. 춥카는 30년간 CTA에 몸담아왔으며, 사업 개발부서 부사장, 산업 관계 및 교육 부서의 이사, 그리고 CES의 마케팅부서 이사직을 포함하여 기관 내에서 수많은 역할을 담당해왔다.

 

 

>> CES의 가장 큰 강점은?
• 155개국이상출신의175,000명이상의참가자

CES는 지구상에서 가장 크고, 최고의 영향력을 자랑하는 기술 이벤트로서, 더 나은 세상으로 변화하기 위해 기 술적 통합을 주도하는 업계 리더와 유망주들을 매년 한곳으로 집결시킵니다. CES 2019에는 155개 이상의 국가 및 지역에서 175,000명 이상의 참가자들이 모였습니다. CES는 C-스위트(C-suite)급 인사들과 비즈니스 리더들 의 모임의 장소이기도 합니다. 올해 전시회에는 전 세계 50,000명 이상의 상급 간부와 6,000개 언론기관이 참석 했습니다.

또한, CES는 최고경영자 및 고위 지도자들이 기술의 미래에 대한 비전을 예측하고 공유하는 진정한 글로벌 무대입 니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참가자들은 행사 현장에서 평균 33번의 회의에 참가하기 때문에, CES 참가가 임원들의 출장 거리로 따지자면, 도합 34억 마일에 달하는 이동을 절약할 수 있게 해준다고 합니다.

아울러, 전 세계의 크고 작은 기업들이 CES라는 글로벌 플랫폼에 직접 와서 새로운 제품을 선보이고 시연하며, 투 자자를 찾고 파트너십을 형성합니다. 이외에도 CES 참가자들이 쇼룸에서 최신 기술을 경험하고 목격하는 것에 대 한 장점을 말로 다 설명하는 것은 불가능 할 것 같습니다.

 

>> CES의 제작 및 운영에 있어 주력하는 항목이 있다면?
• 제품범주확장,선도적리더&분야의참여,기술을통한새로운가치전달

50년이 넘는 CES 역사에 걸쳐 출시된 제품은 70만 개가 넘습니다. VCR, DVD, HDTV, UHDTV, 태블릿부터 자 율 주행 자동차에 이르기까지 시대마다 혁신으로 기록된 모든 기술과 제품들이 CES에서 최초 공개되었습니다. 우 리는 이러한 성과를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기존의 제품 범주를 새로운 산업과 기술로 확장시 킬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모든 기업들이 기술(technology)에 주력합니다. 우리는 CES가 전 세계 다양 한 부문의 선도적 리더(thought leader)와 산업 분야의 참여를 이끄는 혁신의 글로벌 무대로서 역할을 이어가는 것 이 중요하다고 확신합니다. 또한 세계와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참가업체와 참가자에게 그에 상응하는 또는 그 이 상의 새로운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끊임없이 탐구하고, 그것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CES 행사 개최가 관련 산업, 그리고 지역 및 국가 경제 등에 미치는 효과는?
• 실시간비즈니스성사,지역경제효과만2억9천만달러달해

글로벌 기업에서부터 기술 스타트업까지 모두가 오늘날 가장 시급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품을 출시 하고, 브랜드 및 파트너를 구축하기 위해 CES를 찾아옵니다. 아마존부터 구글, 포드, NBC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 든 주요 글로벌 브랜드가 부스참가, 구매 및 참관, 연설 또는 공동 이벤트 개최를 위해 CES에 참여합니다. CES는 실시간으로 비지니스가 성사되는 마켓플레이스입니다. 전시장에서 개최되는 컨퍼런스 프로그램 안팎에서, 즉석 네트워킹을 통해서, 또는 예정된 미팅과 특별 행사에서, 계속해서 비지니스가 이루어집니다. 이것이 포춘글로벌 (Fortune Global) 100대 기업 중 70개, 인터브랜드(Interbrand) 100대 기업 중 96개가 CES 2018에 참석한 이유이 기도 합니다.

라스베이거스 컨벤션 & 방문객 어소리티(Las Vegas Convention and Visitors Authority)는 CES 2020의 경제적 효과가 라스베가스 지역경제에 미치는 효과만 2억 9천만 달러 이상이 될 것이라 추정했지만, 이 행사가 지역을 넘 어 미국 전역 및 글로벌 경제활동, 관련 산업과 인류의 발전에 미치는 진정한 영향력은 단순히 숫자로만 가늠할 수 있는 수준은 아닐 것으로 생각됩니다.

 

>>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도래와 관련하여 MICE산업의 기능변화 및 도전과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 시나요?
• 기술 혁신, 끊임없이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것

돌아보면, 우리 산업이 이룩한 진보는 매우 놀랍습니다. 50년이 넘는 CES 역사에서 우리는 기술 혁신이 주요 산업 을 변화시키고 전 세계의 신생 산업을 자극하는 것을 목격해왔지요. 교육, 교통, 건강관리, 농업, 엔지니어링, 소매 업 등 우리 삶의 모든 측면에서도 이러한 기술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오늘날의 기술 혁신은 그 어느 때보다도 세상의 변화에 힘을 실어주고 있습니다. 5G와 AI 같은 기술의 발전은 우 리가 생활하고, 일하고, 즐기는 방식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교통시스템은 더 스마트해졌고, 더욱 효 율적인 방식으로 발전했습니다. 연결성(Connectivity)은 세계를 더 가깝게 만들어 직업, 치료 및 교육 기회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주었습니다. 이처럼, 혁신을 통한 발전의 가능성은 무한합니다.

미래를 내다보자면, 앞으로 기술 및 전시 산업에 또 어떠한 것들이 등장할지 기대됩니다. CES 같은 전시회가 다양 한 관계자와의 만남과 면대면 비즈니스 수행을 위한 귀중한 플랫폼으로서 글로벌 무대를 제공하는 것처럼, 기술 혁 신도 계속해서 전 세계 사람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는 점에 대해서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 신산업 및 스타트업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성과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 스타트업전용전시공간,유레카파크(EurekaPark)의급격한성장

국가관을 설립하였답니다. 한국의 경우, 지난 CES 2019 행사에서 117개 스타트업으로 구성된 국가관으로 참가하 여 유레카 파크에서 세 번째로 큰 규모를 자랑하며 엄청난 존재감을 보여주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 2020 CES에 새롭게 도입될 프로그램 또는 변화 사항은?
• 기술의다양성및포용성을위한이벤트

혁신이 최대의 잠재력을 발휘하도록 하려면 반드시 다양한 목소리와 관점들이 함께할 수 있는 기회가 있어야 합니 다. 이는 여성, 유색인종, 장애인 및 노인을 비롯하여 기술 분야에서 전통적으로 소외된 그룹이 포함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이 바로 CTA가 다양성과 포용성을 향한 기술 분야의 긍정적 변화를 위해 선두에서 노력하 는 이유입니다. 따라서, CES 2020에서는 모두가 환영받고 포용될 수 있는 이벤트가 될 수 있도록 새로운 파트너 십, 프로그램, 기회 등이 준비될 것입니다. 아울러, CES 2020에서는 새로운 분야들도 소개할 예정입니다. 특히 올 해에는 전시회와 컨퍼런스 프로그램을 포함하여 여행 및 관광 부문에 더 크게 중점을 두고 있는데요. 자세한 내용 은 행사를 몇 달 앞두고 공개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바랍니다.

>> 현재 CTA가 여성 리더 양성을 위해 선도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활동이 있다면?
• 조직구성에구현한여성및소수자포용,관련기업을위한펀드유치및운영

CTA는 하나의 조직으로서, 리더십과 직원의 모습을 통해 다양성과 포용성을 위한 노력을 구현하고자 합니다. CTA의 임원진은 57% 이상이 여자입니다. 또한, CES 경영진의 71%가 여성이고, CTA 직원 중 27%는 소수자 (minorities)입니다. 우리는 우리가 속한 업계가 같이 행동을 취하도록 장려할 수 있기를 바라며 조직을 하나의 모 델로서 구성했고, 미국 내외의 전시회 참가업체 및 파트너사로부터 많은 격려를 받았습니다. 일례로, 바로 지난달, CTA가 여성 및 다양성 기반의 리더가 이끄는 비즈니스와 벤처기업에 투자할 목적으로 운영하는 1천만 달러 규모 사업에 대해, 할렘 캐피탈 파트너스(Harlem Capital Partners)와 소갈 벤처스(SoGal Ventures) 등 두 개의 투자 사로부터 펀드를 유치하였습니다.

 

>> 한국 MICE의 미래를 위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 공동의 노력을 통한 혁신의 리더, 한국

한국 기업들과 오랜 기간 일을 해오면서, 저는 한국 사람들의 혁신을 위한 노력에 깊이 감동을 받고, 힘을 얻었습 니다. CTA의 국제혁신성과표(International Innovation Scorecard)에 따르면, 한국 정부는 다양한 분야에 걸쳐 혁신 지원을 위해 노력을 지속하는 혁신의 리더입니다. 한국은 GDP의 4.2%를 연구 개발(R&D) 분야에 투입하고 있으며, 이는 이스라엘에 이어 두 번째 수준입니다. 또한 한국 정부는 중소벤처기업부를 신설하여 신규 사업 지원 을 위한 8천 7백억 원의 기금을 조성하였습니다. 이 모든 노력은 공공과 민간 부문 모두가 시민들의 삶을 향상시키 는 것과 그 이상의 것들을 위해 기술 발전을 진전시키고자 합심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한국의 전시산업도 이러한 혁신의 정신을 커다란 수혜로 이어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